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투모로드’ 본궤도… 퓨처 모빌리티 인재 육성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19-07-16 09:22 수정 2019-07-17 08:3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학생들이 자율주행 코딩을 학습해 레고 아우디 모형차를 직접 작동시킵니다.”

아이들은 미래의 주역이다.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무한한 동기부여와 함께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게 중요하다. 특히 학창시절 접하는 다양한 경험은 인생 설계에 있어서 엄청난 자양분이 된다. 다방면에서 이뤄지는 진로탐색 기회가 많으면 많을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인 ‘투모로드(TOMOROAD)’를 통해 한국의 미래 인재 양성에 특별히 공을 들이고 있다. 투모로드는 ‘내일, 미래(tomorrow)’와 ‘길(road)’의 합성어로, 미래 인재들이 퓨처 모빌리티를 접하며 4차산업 길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래지향적 동행이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4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발표한 ‘미션5’와 연관이 있다. 미션5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내부 혁신 전략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조직효율성 강화 △정직한 행동 △사회적 책임 강화 △시장리더십 회복이 주요 내용이다.

지난 1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소재 드리움에서 언론 대상 ‘투모로드스쿨’을 열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 및 교육문화 인프라 구축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르네 코네베아그(René Koneberg·사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그룹총괄사장은 “4차산업 혁명의 핵심인퓨처 모빌리티와 관련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투모로드는 교육과 문화에 중점을 두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전략과 경험이 접목된 공헌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투모로드스쿨은 서울 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중학교 자유학기제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까지 강남구와 서초구 자유학기제 시행 중학교 13곳 331명이 혜택을 봤다. 2학기에도 22개 중학교가 투모로드스쿨에 참가 신청을 낼 정도로 인기가 높다. 르네 코네베아그 사장은 “투모로드스쿨은 사람과 도시 간의 모빌리티 선순환 가능성 연구에서 출발한다”며 “코딩을 활용해 자율주행차를 구현해보고 문제해결과 창의력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투모로드스쿨은 학생들이 퓨처 모빌리티를 주제로 자동차를 활용해 미래사회의 기술들을 실제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문제해결형 융합교육프로그램이다. 궁극적으로는 미래형 인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인 4C(비판적 사고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 능력, 창의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산학협력으로 이루어진다. 아우디폭스바겐은 퓨처모빌리티에 대한 경험이나 쌓아온 역량을 제공하고, 이화여대 교육공학과가 코딩과 같은 프로그램을 설계 및 자문을 맡는다. 여기에 레고 에듀케이션 국내 공식 파트너 퓨너스가 전반적인 교육 방향을 채운다. 교보재(레고 마인드스톰 에듀케이션 EV3) 디자인은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에서 담당했다.

학생들은 이 같은 역량이 집결된 교보재를 통해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 받는다. 기존 종이 접기나 진흙 모형 제작에서 탈피한 획기적인 프로그램이다. 수업에서는 태블릿PC 속 EV3 프로그램의 코딩 값을 설정해 레고로 만든 모형자동차를 움직이며 자율주행을 스스로 체험토록 했다. 여기에 미래진로 탐색, 퓨처 모빌리티가 변화시킬 미래도시의 교통환경 설계 및 구현 수업 등도 8주간 함께 진행된다.

투모로드는 지난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퓨처 모빌리티 챌린지’가 출발점이다. 대학생들은 ▲모빌리티 서비스(Mobility Service), ▲디지털화(Digitalization) 등 두 부문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경합을 벌였다. 당시 퓨처 모빌리티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나와 가능성을 엿봤다는 게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투모로드와 같은 사회활동은 아우디폭스바겐 미래 사업 전략에 초석이 된다. 아우디폭스바겐은 퓨처 모빌리티 선도하기 위해 ‘투게더-전략 2025’를 추진하고 있다. 2023년까지 440억 유로를 투입해 전동화·자율주행·디지털화·모빌리티 서비스 영역을 구축해 도심형 모빌리티와 지속가능한 이동성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르네 코네베아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한국 사회의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면서 “나아가 사회 공헌 활동 프로그램 지정 공간을 마련해 보다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갖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