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공감경영대상]通해야 산다

동아일보

입력 2019-06-14 03:00 수정 2019-06-14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12개 분야 37개 기업-기관 선정… 14일 밀레니엄서울힐튼서 시상식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분쟁 격화, 보호무역주의 확산,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로 큰 변화의 물결이 몰려오고 있다. 이렇듯 미래의 변화 방향을 가늠하기 어려운 악조건 속에서 가장 전략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으로 구성원 간의 원활한 소통과 공감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 개인과 사회, 기업과 기업, 나아가 국가와 국가 간에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이해관계를 풀 수 있는 원동력은 소통과 공감에서 오기 때문이다.

‘2019 대한민국 공감경영대상’은 동아일보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동반성장위원회가 후원하는 행사다. 각 분야에서 공감(共感)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소통과 공감의 리더’들의 우수한 경영 활동 사례를 선정해 대한민국 대표 기업 및 기관으로서의 혁신적인 가치 창출을 꾀하고자 한다.

‘2019 대한민국 공감경영대상’의 선정 작업은 4월 1일부터 5월 27일까지 동아일보와 동아닷컴 홈페이지에서 국내 모든 기업 기관 단체를 대상으로 응모 신청서와 공적서를 접수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후 5월 28일 산학연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종합 선정 심사를 최종적으로 통과한 37개 기업 및 기관 등이 12개 분야에 선정되었다. 선정 평가항목은 경영윤리에 대한 관심과 노력 그리고 실천, 내·외부의 신뢰 구축을 위한 추진 체계 및 경영 지원과 성과, 사회적 책임으로 나뉜다. 선정 분야로는 △고객만족경영대상 △글로벌경영대상 △금융경영대상 △기업문화경영대상 △리더십경영대상 △브랜드경영대상 △서비스경영대상 △자치행정경영대상 △지속가능경영대상 △참교육경영대상 △혁신경영대상 △환경경영대상으로 나뉘며 시상은 14일 밀레니엄서울힐튼에서 열린다.


▼ 소통-공감은 불황 넘는 원동력 ▼

이동기 서울대 교수
“소통과 공감은 개인과 사회, 국가 간의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고 단합된 힘으로 바꿀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동아일보 2019 대한민국 공감경영대상 심사위원장 이동기 서울대 교수는 “개인과 개인, 세대와 계층, 이념과 이념, 국가와 국가 간의 힘의 대립과 갈등이 최고치에 달하고 있는 현재, ‘소통과 공감’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심사 소감을 밝혔다. 심사 과정과 관련해 이 위원장은 “경영윤리와 전략, 신뢰 구축을 위한 추진 체계 등을 평가 항목으로 삼았는데 심사기준보다 수상 기업 및 기관의 경영 성과와 활동이 더 훌륭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지금의 경영진은 4차 산업혁명의 변화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목표의식을 갖춰야 하며 이러한 토대는 구성원의 긴밀한 ‘소통과 공감’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진단하고 동아일보 2019 대한민국 공감경영대상에 선정된 기업과 기관, 단체들의 경영 활동과 성과가 지난해에 이어 ‘공감과 소통의 사회적 가치 창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준’이 될 것임을 기대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는 더 많은 경영전략 개발이 필요하다”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한 걸음이라도 먼저 시작한 쪽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시장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