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침체된 경제살리기에 도정 집중한다

박영민 기자

입력 2019-06-07 03:00 수정 2019-06-07 04:5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조례 개정해 기업에 인센티브 제공… 中企에는 육성자금 2000억원 지원
전북형 일자리도 초과달성 계획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이 존슨미디어㈜를 방문해 디지털 프린팅 발전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갖고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독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침체기를 걷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6일 호남지방통계청의 ‘2019년 4월 고용동향’ 자료에 따르면 전북도내 고용률은 59.6%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9%포인트 올랐다. 실업률도 0.2%포인트 하락한 3.0%로 전달과 같았다. 고용률은 올 1월 바닥을 친 뒤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국 평균(60.8%)에는 못 미치고 있다. 실업률은 전국 평균(4.4%)보다는 낮지만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북도는 대기업 투자 유치와 기존 기업 지원, 지역 산업체질 개선에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우선 올해 말까지 대기업 본사를 지속적으로 찾아 다양한 인센티브 방안을 홍보해 전북 지역 투자에 나서게 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지난달 21일 조례를 개정해 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크게 늘렸다. 1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거나 300명 이상을 고용할 경우 최고 100억 원 한도에서 주던 지원금을 투자금액과 고용인원에 따라 최대 300억 원까지로 확대했다.

도내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대출금리 가운데 기업부담금을 0.4% 인하하고 중소기업육성자금 2000억 원을 지원한다. 산업·고용 위기지역인 군산의 현대중공업과 한국GM 협력업체에는 긴급경영안정자금 100억 원도 특례보증해 준다.

지난달 현재 목표(4만8833명) 대비 60.2%(2만9410명)를 기록한 전북형 일자리도 올해 안에 목표를 초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이 경영 부담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는 신용카드 수수료를 지원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한 ‘민생현장솔루션팀’도 가동한다.

MS그룹 컨소시엄의 한국GM 군산공장 인수를 계기로 친환경 미래자동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는 방안도 추진한다. 대기업 의존도가 높았던 조선산업 생태계도 바꾼다. 대기업 하청에 의존했던 과거와 달리 기업들이 직접 중소 선박을 만들 수 있도록 산업구조를 바꿔 대기업이 공장 문을 닫더라도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경제전문가와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세미나 및 포럼을 열어 전북의 경제 상황을 냉정하게 진단하고 지역발전 방향과 비전을 도민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해 경제 활성화가 시급하다는 공감대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위기는 곧 기회다. 군산조선소 독 가동이 중단됐고 한국GM 군산공장이 폐쇄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도민들이 힘을 모은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도정의 모든 역량을 경제 살리기에 집중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