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법인분할 강행…대우조선 인수 향후 과제는?

뉴스1

입력 2019-05-31 13:38 수정 2019-05-31 13:4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기업결합심사, 실사작업 등 마무리 작업 필요
반대해 온 노동조합·지역사회 달래기도 숙제


현대중공업은 31일 오전 11시10분쯤 울산대 체육관에서 임시주주총회을 열고 분할계획서 승인, 사내이사 선임 등 2개의 안건을 통과시켰다.© 뉴스1
현대중공업이 회사의 물적 분할에 가까스로 성공하며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 향후 인수 작업을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국·내외 공정거래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와 현재 진행 중인 실사 작업 마무리 단계가 남았다. 더욱이 물적 분할 과정에서 갈등의 골이 깊어진 노동조합과 지역사회를 달래는 일도 필요해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31일 오전 11시10분 울산대학교 체육관에서 2019년도 제1차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과 ‘사내이사 선임의 건’을 의결했다. 애초 주총은 오전 10시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물적 분할을 반대하는 노조 측의 점거 농성으로 장소와 시간이 변경됐다.

31일 오전 현대중공업 회사 주총 준비요원 등 500여 명이 주주총회가 열리는 울산 한마음회관에서 노조원들과 대치하고 있다. 2019.5.31/뉴스1 © News1
이번 주총의 결과로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존속회사)과 사업회사(존속회사의 100%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된다. 분할 등기일은 오는 6월3일이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의 자회사로 그룹 내 조선사인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을 거느린 중간 지주회사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은 현재 진행 중인 대우조선 인수의 사전 절차로 진행됐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3월8일 KDB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인수에 대한 본 계약을 체결하면서 회사의 물적 분할 계획을 발표했다. 물적 분할 후 산업은행은 보유중인 대우조선 지분을 존속회사(한국조선해양) 주식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대우조선을 한국조선해양에 넘기게 된다. 이럴 경우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 등과 함께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가 된다.

다만 대우조선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아직 몇 가지 과정이 남아있다. 가장 중요한 일정은 국·내외 공정거래 당국의 기업결합 승인을 받는 일이다. 현대중공업은 내달 중 국내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EU 등 주요 국가 당국에 기업결함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인수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주요 국가에서 결함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현재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이 세계 1·2위의 조선사인 상황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주요 국가들이 기업결합을 쉽게 승인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시장 점유율(수주잔고)은 21.2%로 국내 공정위의 경쟁 제한 기준선인 50%에 도달하지 않는다. 하지만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나 초대형원유운반선 등 국내 조선사들이 우위를 가진 고부가가치 선박들을 기준으로 하면 독과점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이 때문에 독과점을 규제하는 공정거래 당국에서 불승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 작업을 마무리해야 한다.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은 지난달 초 10주간의 실사계획을 발표하고 양측간 법률·회계대리인을 통한 실사 작업에 돌입했다. 하지만 대우조선 노조가 거제 옥포조선소와 서울 중구 서울사무소에 대한 현장 실사를 물리적으로 저지할 것을 밝히면서 실사 작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 지난 1999년 현대중공업이 한라중공업(현 삼호중공업)을 인수하기에 앞서 위탁경영을 맡게 돼 실사를 진행하자 노조가 50일간 공장을 폐쇄하고 농성을 벌여 생산이 중단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현대중공업은 물적 분할과 대우조선 인수과정에서 벌어진 노조·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짐도 지게 됐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인수·합병이 중복 사업 부문의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고, 물적 분할이 이뤄진다면 연구·개발 등주요 사업 부문이 한국조선해양의 본사가 위치한 서울로 빠져나갈 수 있다며 줄곧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대우조선 노조도 역시 고용불안을 이유로 회사 매각을 강하게 반대해왔다.

울산 지역사회도 물적 분할이 이뤄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가 서울에 자리 잡게 되게 되고 인력들이 빠져나가고 세수가 줄어들 수 있다 문제를 제기해왔다. 이런 지역 사회의 걱정에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울산시의장은 한국조선해양의 본사를 울산에 존치시킬 것을 요구하며 함께 삭발을 하기도 했다.

더욱이 현대중공업이 이날 물적 분할을 위한 주총을 강행함에 따라 회사에 대한 노조와 지역사회의 감정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이 양측과의 감정의 골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인수·합병 이후에도 불협화음을 계속 발생할 수 있다.

한편, 물적 분할은 기존의 회사를 존속회사와 신설회사로 분리하고 존속회사가 신설회사의 지분 100% 소유하는 수직 구조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이때 기존 회사의 주주는 존속회사의 지분만을 가지게 된다. 반면 인적 분할의 경우 기존 주주들은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지분을 분할 비율에 따라 나눠 받는다.


(울산=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