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리동결 ‘만장일치’ 깨져…인하 소수의견(종합2보)

뉴시스

입력 2019-05-31 13:26 수정 2019-05-31 13:27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한은, 연 1.75% 기준금리 동결…6개월째 같은 수준
미·중 무역분쟁, 반도체 경기 등 상황 좀더 지켜봐야
조동철 위원, 금리인하 소수의견 "0.25%p 내려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31일 현재 연 1.75%의 기준금리를 유지키로 했다. 국내 경기 둔화 우려가 높아지며 일각에서 금리인하론이 제기되기 시작했으나 금리동결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이다. 하지만 금리인하 소수의견이 등장해 ‘만장일치 동결’ 기조는 깨지게 됐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부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연 1.75%의 기준금리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연 1.50%에서 현재의 1.75%로 0.25%p 인상된 이후 6개월째 같은 수준이다. 다만 이번 금통위에서 조동철 위원이 금리를 0.25%p 내려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미·중 무역분쟁과 반도체 경기 등 대내외 경기 상황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고 물가 상승률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점, 가계부채를 포함한 금융안정 상황에 계속 유의할 필요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키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금리인하 소수의견에 대해서는 “소수의견은 말 그대로 소수의견”이라며 “금통위의 결정은 다수의 견해로 되는 것이기 때문에 (소수의견을) 금통위 전체의 시그널로 보는 것은 무리”라고 선을 그었다.

한은의 이번 금리동결은 미·중 무역분쟁, 주요국 통화정책 불확실성, 금융시장 변동성 등 굵직한 대내외 변수가 국내 경제 성장세와 물가 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금융안정을 위협하는 가계부채도 여전히 소득보다 빨리 늘어나고 있어 한은으로서는 경계심을 늦출 수 없는 요인이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1200원에 육박할 만큼 치솟으며 외환시장이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점도 이번 금리동결의 배경으로 지목된다. 한·미 금리차가 크게 벌어져있는 가운데 환율 상승이 지속되면 외국인 자본 유출 위험을 부추길 수 있어서다. ‘관망 모드’를 지속하고 있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움직임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200명(1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97%가 금리동결을 예측했다.


그러나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진 가운데 금리인하 소수 의견까지 등장하면서 금리인하론에는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3%로 역성장하는 등 올해 경제 성장세에는 짙은 먹구름이 드리워진 상황이다.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4%로 낮춰 잡으며 한은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권고하기도 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연내 한은이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미·중 무역분쟁 상황이 더 악화되거나 나빠진다면 4분기 정도에는 인하를 고려할 상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