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바 증거인멸’ 예의주시…윗선 개입 별도 수사

뉴시스

입력 2019-05-08 16:04 수정 2019-05-08 16:0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검찰, 분식회계·증거인멸 동시 고강도 수사 방침
바이오로직스 공장 내 노트북 수십여 대 숨겨져
'윗선 개입' 구체·적 입증 증거 확보에 수사 초점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4조5000억원대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진행 중인 각종 증거인멸 정황 수사와 관련해 “본류인 사안과 맞닿아 있다”며 고강도 ‘병행 수사’ 방침을 세웠다.

검찰은 최근 바이오로직스 내 공장에서 수십여 대의 노트북 및 대용량 서버가 여러 곳에 분산돼 숨겨진 정황을 확인해 이를 압수하고, 분석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확보한 증거가 증거인멸·분식회계 두 의혹의 ‘스모킹 건(핵심 증거)’이 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8일 “우발적·일회적이 아닌 장기간에 걸쳐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증거인멸이 있었는지 여부, 이에 대한 지시자와 책임자를 규명하기 위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바이오로직스 및 바이오에피스에서 이뤄진 광범위한 증거인멸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전개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바이오에피스 양모 상무와 이모 부장을 증거인멸 등 혐의로 구속해 수사하는 한편 바이오에피스 재경팀에서 사용하던 회사 공용서버를 통째로 자택에서 보관하고 있던 팀장급 직원을 조사하고, 관련 자료를 압수했다.

또 지난 7일에는 바이오로직스 공장을 압수수색해 숨겨진 서버와 노트북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관련 자료들이 공장 바닥 마루 밑에 숨겨져 있는 정황을 확인하고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이 확보한 노트북은 수십여 대에 달하고, 다수의 서버 또한 대용량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검찰은 압수한 증거들이 바이오로직스 공장 내 실제 직원들이 근무하는 장소 여러 곳에 분산돼 숨겨진 것을 확인했다. 검찰은 공장 내 창고나 사용하지 않는 장소가 아닌 근무지에 관련 자료들이 숨겨지게 된 배경에는 ‘윗선’의 구체적인 지시가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조사를 받은 실무진급은 ‘자체적 판단’으로 자료를 보관하고 있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은 실무진 차원에서 증거인멸 범행이 이뤄졌다고 보지 않고, 보다 상급자의 개입이 있었단 점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향후 증거인멸 범행에 있어 상위 책임자가 개입했다는 점을 입증할 증거들을 확보하는 데 수사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증거의 내용 및 보관 경위 등이 확인된다면 분식회계 의혹뿐만 아니라 그룹 차원의 조직적 증거인멸 범행의 전모를 규명할 수 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검찰 관계자는 “증거인멸과 분식회계 의혹은 그 시기와 방식, 관여자들이 상당 부분 중첩될 가능성이 많다”며 “수사를 같이 진행하는 게 효율적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삼바 분식회계 의혹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의혹과 연결돼 있어 법조계에서는 향후 검찰 칼끝이 미래전략실(미전실) 등을 향해 갈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서 대법원에 계류 중인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뇌물’ 사건 판결을 분식회계 의혹 수사 이후로 미뤄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현 단계로서는 별개의 문제”라며 “(분식회계 등) 사건에 대해 집중적인 수사를 하고 있을 뿐이다”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