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지는 무역갈등…“美·EU 무역분쟁 심화될 것”

뉴시스

입력 2019-05-01 07:14 수정 2019-05-01 07:14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미국·EU, 자동차 관세 중심으로 갈등 심화
트럼프, 이달 18일까지 관세 여부 결정해야
"자동차 관세 최정적으로 부과될 가능성↑"



지난해 글로벌 증시 약세를 이끌었던 미·중 무역분쟁이 협상에 들어간 가운데 미국과 유럽연합(EU) 사이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자동차 관세를 중심으로 점화될 미국과 EU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글로벌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거란 분석이다.

한국투자증권은 1일 보고서를 통해 다음 달 18일 관세 부과 여부 데드라인을 앞두고 미국이 결국 자동차 관세를 최종적으로 부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지난달 9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EU의 에어버스 보조금을 빌미로 110억달러(12조5000억원) 규모의 EU산(産) 제품에 관세폭탄 부과를 예고한 바 있다. EU도 지지않고 즉각 200억달러(22조8000억원)의 보복관세를 준비 중이라고 맞받아쳤다.

미국과 EU의 잡음은 계속 이어졌다. 같은 달 23일(현지시각)에 트럼프 대통령은 EU의 관세폭탄으로 순이익이 줄어든 미국 오토바이 회사 할리데이비슨을 거론하며 EU에 보복을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할리데이비슨이 현재 31%에 달하는 EU의 관세로 힘들어하고 있다’는 폭스뉴스 진행자의 말을 인용하며 “미국에 너무 불공정하다. 우리는 보답할 것”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증권업계에서는 본격적인 공격이 자동차 관세를 계기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미국 상무부는 앞서 올해 2월17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 관세보고서’를 제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로부터 90일 후인 이달 18일까지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에 대해 EU는 미국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할 경우 즉시 보복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최종적으로 부과될 경우 무역갈등 고조는 불가피해 보인다는 게 관련업계의 중론이다.

김성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도널드 대통령은 지난 2월 EU와의 무역협상에서 만족스러운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며 “문제는 본격적인 협상을 시작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확연한 입장차이가 확인되고 있다는 점이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관세가 최종적으로 부과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관건은 농산품이라는 게 김 연구원의 분석이다. 미국 무역대표부가 작성한 협상 목표 문서에는 농산품이 포함된 반면 EU 집행위원회가 작성한 협상 권한 문서에는 공산품만 다루고 있는 이유에서다.

김 연구원은 “지난 4월15일 EU 이사회가 미국과 공식적인 협상을 할 준비가 됐음을 알렸지만 말스트롬(Malmstrom) EU 무역대표는 농산품을 협상할 자격이 없다”며 “협상이 개시되더라도 최종승인까지는 매우 험난한 과정이 뒤따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지난 3월 공화당과 민주당 하원의원 114명은 EU와의 협상에 농산품을 거론할 것을 강요하는 편지를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에게 보냈다. 무역 관련 정책을 관할하는 상원재정위원회의 척 그래슬리 의장도 EU이사회의 승인 발표 당일 공산품의 관세 제거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미국과 유럽 사이의 갈등은 회복세를 보이는 글로벌 경제에도 부담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과 중국간 무역이 글로벌 무역에서 직접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은 3%에 불과하지만 글로벌 자동차 무역은 전체의 8%에 달하기 때문이다.

김 연구원은 “최근 개선된 경제지표가 여전히 취약한 상태임을 감안할 때 자동차 관세 부과 여부에 따라 시장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