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내비게이션 연동 에어서스펜션 기술 개발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19-04-29 16:30 수정 2019-04-29 16:33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맵 정보 연계해 서스펜션 높이·감도 자동 조절
-내년 카메라 등 센서 연동 에어서스펜션 기술 개발

현대모비스가 주행 안정성과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기존 첨단 핵심부품 기술에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기술을 융합한 통합 제어기술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기술 융합을 통한 차별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라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내비게이션 맵 정보를 미리 반영해 자동으로 차체 높이를 조절하고 노면 충격 흡수를 대비하는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방 도로와 교통정보를 미리 예측해 탑승객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고 교통안전도 확보해 주는 기술이라고 전했다.

해당 기술에 적용된 전자제어식 에어서스펜션은 차량 상태나 움직임을 파악해 차체 높이를 최적 상태로 유지해 주는 장치로 지난 2012년 양산을 시작했다. 이번에 선보인 프리뷰 에어서스펜션은 첨단 부품 기술과 내비게이션 맵 정보가 융합된 혁신 기술이다.

내비게이션 상 도로 정보를 통해 목표 지점으로부터 평균 500m 전부터 작동이 시작된다. 가령 전방에 어린이보호구역이 있다는 정보가 확보되면 차량이 스스로 차체를 낮추고 서스펜션 모드를 부드럽게 설정한다. 스쿨존에서 차고를 낮추는 이유는 운전자가 안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치다. 특히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나 버스, 트럭 등 차고가 높은 차들은 차체가 낮아지면 그만큼 시야 확보가 용이해진다. 이 기술을 통해 차고를 최대 10cm가량 조절할 수 있다.

차고는 인천대교처럼 바람이 심하게 부는 다리를 건널 때도 영향을 미친다. 차고가 내려가면 바람 영향을 덜 받아 보다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반대로 철길 건널목이나 과속방지턱 구간은 차고를 높여 진동과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해당 기술과 관련해 어린이보호구역과 과속방지턱, 철길 건널목, 고속도로 IC, 목적지 도달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 대한 실차 평가와 실도로 검증을 마쳤다고 설명했다.

김세일 현대모비스 섀시·의장 부문 연구소장은 “전방 주행 상황을 미리 예측해 반응하는 에어서스펜션 기술은 보다 안전한 교통환경에 기여하고 자율주행 시대에 최적 승차감을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며 “내년에는 카메라 센서와 융합한 에어서스펜션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독자 카메라 기술이 확보되면 에어서스펜션과 연동시켜 보다 정교한 예측 제어 시스템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카메라와 레이더, 라이더 등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센서들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위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레벨4 이상 완전자율주행은 제동과 조향, 현가, 램프 등 필수 주행 기능들이 각종 센서와 고정밀 맵, 5G 정보 등과 융합해 통합 제어되는 상태에서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향후 기존 핵심 부품 기술력에 미래차 분야 신기술 트렌드를 접목해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선도 기업으로 위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