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프리즘] 특급호텔의 맛 ‘쿡킷’…밀키트 시장 흔드나

원성열 기자

입력 2019-04-25 05:45 수정 2019-04-25 05: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CJ제일제당 밀키트 브랜드 쿡킷을 소개하고 있는 김경연 온라인사업담당 상무(위쪽)와 쿡킷 제품 이미지. CJ제일제당이 신선한 식재료와 포장 기술, 셰프의 비법이 담긴 레시피를 담은 쿡킷을 론칭, 국내 밀키트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사진제공|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 밀키트 브랜드 ‘쿡킷’ 론칭…반조리 가정간편식 시장 본격 장악

신선한 재료에 특급호텔 레시피
후발주자 약점, 투자·기술로 극복
“3년 내 1000억대 브랜드로 키울 것”


CJ제일제당이 밀키트 브랜드 쿡킷(COOKIT)을 론칭하고 국내 밀키트 시장 공략에 나선다. 밀키트(Meal Kit)란 요리 식재료를 손질해 소스와 함께 구성한 반조리 가정간편식(HMR)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지만 일본과 미국에서는 매년 매출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유망 분야다. CJ제일제당은 11월까지 100억 원 이상 투자해 첨단설비의 밀키트 센터를 건설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쿡킷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올해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이다. 이어 3년 안으로 관련 매출을 1000억 원대로 성장시킨다는 의욕을 보이고 있다.


● 전사적 역량 동원, 시장 판도 바꾼다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6년 프레시지와 닥터키친 등 스타트업들이 먼저 시작했다. 이어 동원홈푸드와 한국야쿠르트 등 식품제조사들이 가세했고, 현대백화점, 롯데마트 등 대형 유통기업까지 뛰어들면서 판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

쿡킷은 HMR 시장에서 후발 주자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CJ프레시웨이, CJ대한통운 등 그룹 계열사 역량을 집약했다. 업계에선 CJ가 농산물 전처리 국내1위인 제이팜스·제이앤푸드를 인수한 것도 쿡킷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 특급호텔 셰프 레시피·맛테스트 10회↑

쿡킷이 내세우는 장점은 신선한 식재료 전처리 및 포장 기술, 셰프의 비법이 담긴 레시피, 전문점 수준의 맛이다.

원재료의 경우 농산물은 품목별 특화된 온도 관리와 숨쉬는 야채 포장으로 신선도 유지를 경쟁사보다 2배 긴 6일로 늘렸다. 축산 재료도 숙성기술 등으로 원재료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고 식감을 개선했다. 소스는 논산공장에 전용 소스라인을 개설해 풍미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조미소스 기술을 개발했다.

여기에 상하이 페닌슐라,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등 특급호텔 출신 전문셰프팀의 레시피를 도입했다. 전문셰프팀은 메뉴 선정부터 개발 완성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고 한 메뉴당 10회 이상 맛 테스트를 거쳤다. 또한 신메뉴를 14주 안에 개발하는 프로세스로 계절과 식재료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했다. 현재까지 개발한 메뉴는 60여 개에 달하고, 2년 내 200여 개의 메뉴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3일 식품온라인 쇼핑몰 CJ온마트에 전용관을 개설하고, 수도권 지역부터 쿡킷 판매를 시작했다. 쿡킷 메뉴는 2∼3인분 기준으로 평균 2만 원대로 운영된다.

김경연 CJ제일제당 온라인사업담당 상무는 “식품 R&D 노하우, HMR 사업경쟁력, 셰프 레시피, 계열사 시너지 등을 총동원했다”며 “다양한 메뉴와 최고의 맛, 식문화 트렌드 기반 서비스로 국내 밀키트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