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봐줄 사람 없어 요양병원 전전? 이제 내 집에서 건강관리 받는다

조건희 기자

입력 2018-12-27 03:00 수정 2018-12-27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영등포구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최경애 사회사업팀장(왼쪽)이 퇴원을 앞둔 환자를 상담해 주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처럼 퇴원 환자에게 지역 복지 서비스를 안내해 주는 ‘지역연계실’을 2022년까지 전국 병원에 설치할 계획이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제공
“440만 원 때문에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될 줄이야….”

18일 오른팔에 깁스를 한 A 씨(45·여)의 눈가에 눈물이 맺혔다. A 씨는 자활근로 중 팔이 부러졌지만 진료비 440만 원을 구하지 못해 퇴원하지 못하고 있었다. 상담사가 휴지를 건넸다. 서울 영등포구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1층 ‘사회사업팀 상담실’에 비치된 휴지 한 통은 일주일을 버티지 못한다. A 씨처럼 퇴원 후가 막막한 환자들이 상담 중 마음속 응어리를 눈물과 함께 쏟아내기 때문이다.


○ 퇴원 후가 막막한 환자에게 상담서비스

A 씨는 팔이 부러진 후 자활근로를 주선해준 지방자치단체에 산업재해 보험금을 신청했지만 민간 실손 의료보험에 가입돼 있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한동안 보험료를 내지 못해 정작 실손보험 혜택은 받지 못했다. 복지제도의 엄격한 기준과 절차 사이에 끼여 옴짝달싹 못하게 된 것이다. A 씨는 “병원비를 내지 못해 범죄자가 되느니 그냥 창문으로 뛰어내릴까 하는 생각까지 했다”고 말했다.

의료사회복지사인 상담사는 A 씨와 마주 앉아 관할 구청과 주민센터에 전화를 걸었다. 1시간 반 동안 네 군데에 전화를 돌린 끝에 A 씨는 ‘긴급복지 의료지원’ 대상자로 판정돼 100만 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산재 처리도 신속히 진행돼 일주일 만에 나머지 진료비를 내고 퇴원할 수 있었다. 상담사는 A 씨가 퇴원 후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집 근처 정형외과를 소개해줬다. 또 밥을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는 A 씨의 고등학생 아들에겐 점심 값 바우처 제도를 안내했다.

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은 A 씨처럼 병원비를 내지 못하거나 퇴원 후 갈 곳이 없는 환자와 상담해 해결책을 찾는 곳이다. 지난해 초 뇌출혈로 쓰러진 뒤 폐렴이 겹쳐 중환자실에 입원한 B 씨(59)도 마찬가지였다. B 씨는 사는 곳이 일정하지 않아 ‘거주 불명’으로 분류된 탓에 건강보험은 물론이고 의료급여 혜택도 받지 못했다. 담당 상담사는 오래전 진료기록을 통해 B 씨와 20년 전 연락이 끊긴 그의 형을 찾아내 설득한 끝에 B 씨의 주민등록 기록을 되살리고 재활치료가 가능한 요양원을 소개할 수 있었다.


○ 전국 병원 2000여 곳에 지역 연계실 설치

A 씨와 B 씨처럼 병원에서 퇴원하기 전 복지 서비스를 안내받는 경우는 드물다. 대다수는 지낼 곳도, 돌봐줄 사람도 없다는 이유로 요양병원으로 옮겨져 여생을 보낸다. 병원에서 죽음을 맞는 비율은 2007년 60%에서 지난해 76.2%로 높아졌다. 노숙인 시설을 전전하며 제대로 된 건강관리를 받지 못하다가 다시 병세가 나빠져 병원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보건복지부는 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처럼 퇴원 환자가 지역 내에서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알아봐주는 ‘지역 연계실’을 내년 3월부터 일부 병원에서 시범 운영한 뒤 2022년 전국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2000여 곳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환자들이 요양시설이 아닌 집에서 쉽게 방문 진료 및 간호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기본 계획’의 일환이다.

복지부는 요양병원에 우선적으로 지역 연계실을 설치할 방침이다. 조금만 도움을 받으면 집에서 지낼 수 있음에도 돌봐줄 사람을 구하지 못해 요양병원을 전전하는 불필요한 ‘사회적 입원’이 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한 해 요양병원에 석 달 이상 입원한 환자는 2013년 18만5972명에서 지난해 26만6675명으로 늘었다. 이들에게 투입된 건강보험 및 의료급여 재정은 같은 기간 3조7516억 원에서 6조235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배병준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커뮤니티 케어 추진위원장)은 “의료서비스와 지역 내 복지서비스를 자기가 살던 곳에서 중단 없이 받을 수 있으려면 병원에 지역 연계실을 빠짐없이 설치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건희 기자 beco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