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테카바이오, 통합유전체 플랫폼 핵심 기술 선보여

홍은심기자

입력 2018-12-06 16:20 수정 2018-12-06 16:2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전장유전체 통합 핵심 기술을 국제 학술지에 게재
-30억 개 염기서열을 630개의 작은 조각으로 나누는 병렬분석기술
-네이버 비지니스 플랫폼에 적용


국내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의 AI신약개발기업 신테카바이오(대표이사 정종선)는 독자 개발한 통합유전체 플랫폼 기술이 국제 학술지 BMC Bioinformatics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전 세계 70억 인구가 서로 다른 것은 개개인의 유전정보가 지니는 0.1% 미만의 차이에 기인한다. 이러한 차이는 혈통, 영양소의 대사능력 차이 등과 같은 개인 고유의 특성을 결정하기도 하고 질병의 유무나 특정 질환에 대한 취약도, 약물 반응성과 같은 건강과 직결된 단서로 작용하기도 한다. 문제는 한 사람의 유전정보가 30억 개의 글자(염기서열)로 쓰여 있어 다른 사람과 비교해 300만 개나 되는 염기서열의 차이(변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많은 수의 환자나 정상인의 유전체를 비교분석해 300만 개 변이 중 질병을 일으키거나 약물에 반응하는 정도와 연관된 원인변이를 찾는 작업에 전 세계 많은 연구진들이 매진하고 있다.

국제암유전체컨소시엄(ICGC)은 암 환자의 암 조직에서 발견되는 유전변이를 분석해 주요 암유전자를 규명한 대표적인 글로벌 협동 프로젝트로 손꼽힌다. 현재 영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많은 수의 환자와 정상인 유전체를 분석하는 대규모 코호트 유전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향후 5년 동안 한국인 10만 명의 유전체 정보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 청사진이 발표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착수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대규모 유전체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한다. 차세대 맞춤의료 유전체 사업단 단장을 역임했던 김형래 이화여대 의과대학 교수는 “유전체 빅데이터는 전장 유전체 데이터와 유전체 발현량 등 여러 오믹스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실제로 구현하는 기술이 바로 병렬분석기술”이라며 “이는 엄청난 규모의 원시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해당 기술은 차세대 맞춤의료 유전체 사업단과 ICGC의 유전체 데이터 통합에 활용돼 이미 그 실효성과 유용성을 입증한 바 있다.

유전자 분석 비용의 하락, 정밀의료 시대의 도래와 함께 통합유전체 플랫폼 기술의 활용은 무궁무진하다. 류재준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이사는 “신테카바이오 핵심 기술의 검증으로 네이버와 공동 준비 중인 클라우드 유전체 분석 서비스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평가했다. 신테카바이오 관계자는 “통합 유전체 플랫폼 기술은 유전체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의료현장에서의 활용 및 인공지능 신약개발 등 정밀의료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기반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그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항암약물 반응성 예측 솔루션과 유전체 기반 환자계층화 솔루션 등 신테카바이오의 핵심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에 활용되고 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