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투자’ 9부 능선 넘었다…광주형 일자리 ‘급물살’

뉴스1

입력 2018-11-02 08:03 수정 2018-11-02 08:0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광주시-노동계, 현대차 투자유치안 합의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한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 참석자들이 1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현대차 투자유치’ 합의 관련 기자회견을 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02018.11.1/뉴스1 © News1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주목받는 ‘광주형 일자리’의 토대가 될 ‘현대차 투자 유치’ 사업이 9부능선을 넘었다.

광주시와 노동계는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최종 합의문에 합의했고 협상 권한을 위임받은 광주시는 현대차와 막판 조율에 나선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와 노동계는 전날 열린 ‘현대차 투자유치 성공을 위한 원탁회의’ 3차 회의에서 현대차와 투자협약안에 큰 틀에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시와 노동계가 마련한 수정협약안과 현대차가 제시한 투자협약안의 조건을 노동계가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시와 노동계는 지난달 28일 2차 원탁회의를 통해 기존 투자협약서(안)에 불법 소지가 있는 조항을 빼고 노동계 입장을 반영한 수정협약서를 마련했다.

기존 투자협약서 초안에 담긴 ‘임금협상 5년 유예’ 등의 조항이 근로자참여및협력증진에관한법률을 위반이라는 지적에 따라 삭제하는 등 수정·보완했다.

시는 수정된 투자협약안을 토대로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현대차와 협상에 나섰다.

현대차는 이 자리에서 현대차의 요구가 담긴 투자협약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협약안은 공개되지 않고 있으나 현대차도 양보하고 노동계도 양보하는 안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현대차와 협상 결과를 31일 오후 열린 원탁회의에서 공유하고 4시간30여분에 걸친 논의 끝에 노동계가 회의 결과를 수용하면서 최종 합의했다.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전날 운영위원회를 열고 ‘3차 원탁회의’ 결과를 지켜본 후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로 하고 집행부에 권한을 위임했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은 이날 원탁회의 결과 현대차의 수정안도 노동계가 받아들일 수 있다고 보고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의 내용은 원탁회의는 3차회의를 끝으로 종료하고, 향후 ‘투자유치 추진단’을 구성해 기존 원탁회의에서 마련한 투자협약서(안)과 현대차 투자협약서(안)을 비교해 수정·보완한 뒤 협상에 나선다는 것이다.

새롭게 출범하는 투자유치 추진단은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윤종해 의장이 공동단장을 맡고 6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전문가는 이기곤 전 기아차 지회장, 백승렬 어고노믹스 대표, 박명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박남언 광주시 일자리경제실장, 황현택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류전철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다.

투자유치 추진단은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성공적 투자유치 구현을 위한 협의체 역할을 하고 현대차와 협상은 광주시가 협상팀을 구성해 협의하기로 했다.

투자유치 추진단은 2일부터 회의를 열어 현대차와 재협상할 투자협약서 수정안을 마련하고 시는 현대차와 조율을 거쳐 다음주 중 합의를 끌어낼 계획이다.

최종 수정된 투자협약안은 노동계와 현대차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이라 사실상 투자협약은 성사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게 참가자들의 설명이다.

원탁회의 의장인 박병규 전 광주시 부시장은 “나라가 전체적으로 일자리 문제 때문에 어렵다”며 “제조업이 다시 살아나고 국가경쟁력을 키우려면 노사관계 혁신이 반드시 필요한데, 그 일을 광주가 해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남은 과제는 ‘지속가능한 사업 협약’ 부분이다. 현대차 완성차공장에서 위탁생산할 1000㏄ 경형 SUV 10만대 양산이나 적정 임금, 원하청 관계 개선 등이다.

이 안들은 원탁회의 의제에서 제외됐던 사안들로 시와 현대차가 협상에서 접점을 찾아야 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이번 원탁회의의 가장 큰 성과는 광주시와 노동계간 신뢰가 회복된 것”이라며 “앞으로 노동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자유치 추진단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차와 지속가능한 사업 협약이 조기에 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와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의 반발도 풀어야 할 과제다.

윤종해 의장은 “노동계가 현대차의 제안에 대해 대승적으로 수용했고 나머지도 광주시와 통큰 합의를 이뤄냈다”며 “노동계와 갈등이 격화되는 시기도 시작된 만큼 노정협의체에서 실질적인 협의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뉴스1)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