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 스타트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18-05-03 10:38 수정 2018-05-03 10:48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사진제공=경상북도

올해 첫 자문·분과회의 개최…포럼운영방안 모색

경상북도는 2일 서울 엘타워 대회의장에서 ‘2018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 자문회의와 분과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가 2010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은 경북의 원자력 관련 역점시책 및 연관사업 발굴과 정책 자문을 위해 국내외 최고 수준의 원자력 관련 산 ·관 ·학 ·연 전문가 및 기업가, 언론인, 지역주민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67명을 풀(Pool)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올해 포럼에서는 1개 자문위원회와 2개 분과(인프라조성 ·정책개발)를 운영하는데, 총 67명의 위원 중 국민대학교 목진휴 명예교수가 위원장으로 호선됐다. 목 위원장은 한국정책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원자력 관련 갈등관리 및 수용성 분야의 전문가이다.

경상북도는 올해 포럼 운영을 통해 △원전해체연구소 경북 유치 당위성 확보 △지역 해체산업 육성방안 마련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등 원전 현안과 관련한 다양한 세부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원전해체연구소의 지역 유치에 경북도민들의 이목이 쏠린 가운데 관련 포럼이 열려 더욱 주목받는 상황이다.

실제로 경북 동해안은 국내 원전간 접근성이 우수하고 해체 폐기물의 해송 수송과 처리가 용이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또 인구 저밀도의 임해지역을 보유하고 있는 국토 지정학적 측면의 우수성 외에도 중수로와 경수로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 지역으로 한수원(운영), 원자력환경공단(폐기물 처분), 한국전력기술(설계), 한전KPS(정비), 포스코(금속재료) 등 연관기업이 집적되어 있어 원자력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19년간 표류하던 방폐장을 수용하는 등 원전에 대한 주민 신뢰가 높아 경북의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타당성을 높여주고 있다.

경상북도 김세환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정부 에너지전환정책 추진에 따라 신규원전 건설이 백지화된 지역(천지1 ·2, 신한울3 ·4)은 경북이 유일하여 여타 원전 소재 지자체보다 경제적 ·사회적 피해가 많다”면서 “이에 대한 정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싯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북은 원자력 설계 – 건설 ·운영 – 폐기물 처분에 이르기까지 원자력 전주기 사이클이 완성되어 있는 국내 유일 지역인만큼 원전 해체산업 등 관련 산업 육성 시,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어느 원전지역보다 훨씬 클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국가 전체적으로도 합당하고 필요로 하는 원자력 사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논의하는 장으로 포럼을 운영하여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8 원자력안전클러스터포럼’은 자문 및 분과회의 구성 ·운영, 원자력클러스터 신규사업 발굴 및 제안, 관련 세미나 및 정책토론회 개최 등의 내용으로 오는 12월까지 이어진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