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사람들이 건강 관련 가장 궁금했던 것은?

동아경제

입력 2017-12-27 17:42 수정 2021-04-20 16:11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Photo by Benjamin Dada on Unsplash

2017년 사람들이 건강 관련해서 제일 궁금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20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 등 복수의 언론매체는 올 한해 구글을 통해 전 세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건강 관련 질문 10개를 정리해 보도했다.

연말이면 구글은 그해 가장 많이 검색된 대상, 인물, 질문 등을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구글 트렌드’를 통해 발표한다. 올해도 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검색된 건강 관련 질문을 집계해 순위를 공개했는데, 1위는 역시 다이어트 관련 질문이 차지했다.

킴 카다시안을 통해 더욱 유명해진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작년에 비해 무려 4배가 넘는 검색량을 기록했고, 미식축구 선수들에게서 종종 발생한다고 알려진 CTE, 셀레나 고메즈로 인해 관심이 증폭된 루프스, 이 외에도 코코넛 오일, 딸꾹질 등이 관심의 대상으로 올랐다. 매체가 공개한 질문을 살펴본다.


1. 케토 다이어트란?

Photo by Paul Hermann on Unsplash
탄수화물 섭취를 대폭 줄이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식단을 말한다. Low Carb Hihg Fat (저탄수화물 고지방)의 앞자를 따 LCHF라고도 불린다. 섭취 영양소를 지방 70~75%, 탄수화물 5~10%, 단백질 20~25%의 비율로 구성하면 에너지원으로 지방이 적극적으로 사용되면서 체내에 쌓인 지방이 잘 소모돼 체중이 감소하는 원리다.

특히 미국에서는 할리우드 스타 킴 카다시안이 케토 다이어트로 출산 후 20kg 이상 체중 감량에 성공하자 그녀의 다이어트 식단이 화제가 됐다.(물론 킴 카다시안은 강도 높은 운동도 병행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케토 다이어트가 탄수화물의 섭취를 지나치게 줄이고 너무 많은 지방과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심혈관 질환과 암 발생 위험 등 여러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2. CTE란 무엇인가요?

CTE는 Chronic traumatic encephalopathy의 약자, ‘만성 외상성 뇌병증’이라는 병명인데 머리 부상으로 인한 퇴행성 두뇌 질환이다. 머리에 반복적인 충격이 원인으로 알려졌는데, 우울증, 치매, 공격성 그리고 자살 충동을 유발한다. 수많은 미국 풋볼 선수들이 CTE 진단을 받았거나 혹은 이로 인해 현재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3. 오피오이드(opioid) 중독이란?

Photo by Jonathan Perez on Unsplash

오피오이드는 아편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합성 진통·마취제로, 미국은 오피오이드가 포함된 처방 진통제 남용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 10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마약성 진통제 오피오이드 남용에 대해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모은 키워드.


4. 루프스란 무엇인가요?

신장이식을 고백한 셀레나 고메즈_인스타그램 캡처

유명 배우 셀레나 고메즈가 만성 질환 루프스로 인해 신장 이식을 받았다는 소식이 9월경 전해지며 검색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루프스는 완치가 불가능한 병으로 증상을 조절하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최선의 치료로 알려져 있다.


5. 딸꾹질의 원인은 무엇일까?

딸꾹질은 횡격막의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음성기관이 닫혀 특이한 소리를 내는 것인데, 특정 약물이나 자극적인 음식, 과음 또는 추운 곳에 장시간 노출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기질적 요인에 의해서도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이나 뇌출혈에 의한 뇌 손상, 뇌종양, 중독물질 등이 원인인데 몇 시간 안에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일상 속 딸꾹질과 달리 수일간 지속된다.


6. 넷플리스의 드라마 ‘13 Reasons Why’


17세 여학생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13가지 이유를 밝혀내는 넷플리스의 드라마 시리즈 ‘13 Reasons Why’도 폭풍 검색을 불러일으켰다. 셀레나 고메즈가 프로듀스를 맡으며 화제가 된 하이틴 범죄 스릴러인데, 평범한 고등학생 한나 베이커가 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조명했다. 큰 인기를 얻음과 동시에 십 대들에게 자살을 미화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7. 급성 폐쇄성 후두염(Croup 크루프 )은 왜 밤에 증상이 더 심해질까?


크루프는 아기와 어린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후두 점막에 침투하면서 염증을 일으켜 발생한다. 보통 5~6일간 지속되며, 아기의 경우 누워 있을 때 호흡기로 가는 혈류로 인해 기도가 좁아져 밤에 악화되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쉰 목소리가 나고 컹컹 거리는 쇳소리의 기침을 한다.


8. 코코넛 오일이 왜 나쁜가요?

Photo by Jonas Ducker on Unsplash


지난 6월 미국 심장 학회(AHA · 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코코넛 기름이 버터보다 포화지방 함량이 많아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장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기에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으로 간주된다.

이 외에도 체중 감량 효과와 심장병 예방 등의 효능으로 주목받은 애플 사이다 식초, 부부관계 시 불만족 이유 등이 10위 안에 올랐다.

신효정 동아닷컴 기자 hjshin@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