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동반자, 더 자주 만나라

문병기 기자 , 한상준 기자 , 이은택 기자

입력 2017-07-29 03:00 수정 2017-07-29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문재인 대통령, 재계와 이틀째 소통행보… “패러다임 전환 기업부담 알지만 한국경제 살릴 다른 방법 없어”
민감한 법인세-최저임금 논의 안해… 정기적 만남으로 신뢰 쌓아야


둘째 날은 ‘칵테일 미팅’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두 번째 ‘기업인과의 대화’ 칵테일 미팅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배구연맹 총재를 맡고 있는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에게 “배구를 직접 하셨느냐”고 묻자 조 사장이 “키 크다고 운동 다 잘하겠습니까”라고 답해 참석자들이 모두 파안대소하고 있다. 이날 오후 6시부터 시작된 간담회는 비 때문에 상춘재가 아닌 본관에서 총 2시간 10분 동안 진행됐다. 왼쪽부터 조 사장,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권오현 삼성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문 대통령, 허창수 GS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황창규 KT 회장.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두 번째 ‘기업인과의 대화’를 갖고 “기업은 경제활동을 통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것이고 정부는 경제정책을 통해 기업의 경제활동을 돕는 동반자”라고 강조했다. 소득주도 성장과 공정경제 등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강조한 청와대와 기업 환경 개선을 요청한 재계의 이틀에 걸친 첫 만남이 마무리된 가운데 대통령과 재계가 더 자주 만나 소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천으로 청와대 상춘재가 아닌 본관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권오현 삼성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허창수 GS 회장,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황창규 KT 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참석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7일에 이어 두 번째 회동에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본격적인 간담회에 앞서 가진 ‘맥주 칵테일’ 미팅에서 주요 그룹들이 후원하는 평창 겨울올림픽 등을 화제로 환담을 나눴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산업을 언급하며 “힘내라고 박수 한번 치자”며 분위기를 이끈 문 대통령은 권오현 부회장에게 “삼성이 우리 경제 성장을 이끌어주셔서 아주 감사드린다”고 말을 건네기도 했다.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새 정부 경제철학을 기업인들이 공유하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 “(소득주도 성장 등) 새 정부의 경제 패러다임 전환이 경제와 기업에 부담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이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 경제를 살릴 방법이 없다. 세계의 흐름과 함께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인들은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여성인재 채용과 정규직 전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계획 등 정부 정책에 호응하는 방안들을 제시했다. 또 이공계 및 조선업 인력 양성(삼성, 현대중공업), 사회적 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출 확대(SK), 서비스산업 육성(롯데) 등을 건의했다. 다만 법인세 및 최저임금 인상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대통령에 대한 막연한 오해가 풀렸다”고 평가했다. 임효창 서울여대 교수(경영학)는 “대통령과 기업들이 대화하는 자리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며 “평소 신뢰가 쌓여야 갈등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만큼 정기적인 소통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한상준·이은택 기자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