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동결이 대화 입구… 출구는 핵폐기”

문병기 기자 , 이승헌 특파원

입력 2017-06-30 03:00 수정 2017-06-30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문재인 대통령, 방미 간담회서 밝혀… 30일 트럼프와 정상회담
백악관 “무역 불균형 솔직한 논의 필요” FTA재협상 초점


정상회담 앞둔 文대통령 “악수만 잘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현지 시간) 워싱턴 헤이애덤스 호텔에서 경제인들과 만나 환담을 나누던 중 한미 정상회담 전망에 대해 “뭐 악수만 잘하면…”이라고 말하자 참석자들이 웃음을 터뜨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저를 친노동 쪽이다 생각하는 것 같은데 한편으로 저는 친기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줄 왼쪽부터 손경식 CJ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문 대통령. 워싱턴=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문재인 대통령은 28일(현지 시간) “장진호 용사들이 없었다면 오늘의 저도 없었을 것”이라며 “한미 동맹은 전쟁의 포화 속에서 피로 맺어졌다”고 말했다. 국제 외교무대에 공식 데뷔한 문 대통령이 미국을 향한 첫 메시지로 한미가 단순 동맹을 넘어선 ‘혈맹(血盟)’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날 미국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첫 공식 일정으로 버지니아주 국립해병대박물관에 있는 ‘장진호 전투 기념비’에 헌화한 뒤 “한미 동맹은 몇 장의 종이 위에 서명으로 맺어진 약속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장진호 용사들의 투혼 덕에 흥남철수작전이 성공할 수 있었다. 그때 메러디스 빅토리호에 오른 피란민 중에 저의 부모님도 계셨다”고 소개한 뒤 “한미 동맹은 저의 삶처럼 양국 국민의 삶과 강하게 연결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굳게 손잡고 가겠다. 한미 동맹은 더 위대하고 더 강한 동맹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국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는 “북한이 최소한 추가 핵·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고 핵 동결 정도는 약속해 줘야 핵 폐기를 위한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핵 동결이 대화의 입구이고, 대화의 출구는 완전한 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제시했던 ‘선(先) 핵 동결, 후(後) 핵 폐기’의 2단계 로드맵을 구체화한 것이다. 30일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북핵 해법에 동의할지가 이번 회담의 관건이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정상회담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안보 현안 대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경제 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불균형 상태인) 무역 문제를 한국과 솔직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존 매케인 공화당 상원 군사위원장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 등 미 의회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미국에서 전파된 민주주의가 ‘촛불혁명’의 원동력이 됐다는 점을 언급하고, 북한에 억류됐다 사망한 오토 웜비어 씨 사건과 관련해 북한을 비판하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워싱턴=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이승헌 특파원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