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대우조선 P-플랜 준비” 배수진

강유현기자 , 이건혁기자 , 정민지기자

입력 2017-04-07 03:00 수정 2017-04-07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대우조선해양이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초단기 법정관리)’에 돌입할 수 있는 준비를 모두 마쳤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6일 서울 영등포구 63로 63스퀘어에서 열린 ‘핀테크 데모데이’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자율적 합의에 의한 구조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P-플랜으로 들어가는 것은 불가피하다. 대우조선이 어떤 식으로 정리될 것인가, 어떤 식의 정상화 목표를 갖고 있는지 방법이 다 제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 “경제적 실익 따져보라” 배수진

임 위원장이 ‘P-플랜 준비 상황’까지 거론한 것은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에 동참하도록 국민연금을 압박하기 위한 배수진을 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들이 경제적 실익에 따라 판단하라는 주문이다. 임 위원장은 “채권자 간에는 형평성이 중요하다”고 말해 국민연금이 빠져나갈 틈을 주지 않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채권단과 대우조선은 10일 32개 기관투자가를 상대로 대우조선 정상화 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연다. 이 자리에는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모두 참석해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32개 기관 중 27곳에 대해서는 면담을 실시했고 개인투자자 1998명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에서 직접 찾아가 설득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이 회사채와 기업어음(CP) 등 사채권자들을 설득하는 데는 난항을 겪고 있지만 시중은행의 채무 조정, 대우조선 노사의 고통 분담 등 나머지 전제 조건은 합의가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산은은 6일 NH농협·KEB하나·신한·KB국민·우리은행 등 시중은행들에 이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수정된 자율 구조조정 합의서를 발송했다. 시중은행들이 요구한 △수은의 영구채 인수 금리를 3%에서 1%로 인하 △상환전환우선주로 출자전환 △시중은행이 서기로 한 5억 달러 규모의 선수금환급보증(RG)에 대해 산은의 우선 보증 등이 수용돼 이번 주 내 합의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 노조 임금 10% 반납, 국민연금은 결정 미뤄

대우조선 노사도 고통 분담에 동참했다. 노사는 회사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전 직원이 임금 10%를 반납하고, 현재 진행 중인 임금 및 단체협상을 잠정 중단하기로 이날 합의했다. 노조는 수주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지난해 약속한 쟁의행위 중단과 자구계획 동참이 담긴 확약서도 승계하기로 했다. 회사 측은 올해 흑자 전환에 실패할 경우 정 사장이 사임하고 전 임원이 연대책임을 지기로 했다. 정 사장은 “대승적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준 노조와 임직원에게 감사드리고 사즉생의 심정으로 회사를 정상화시켜 국가 경제와 고용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 방안의 성패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이날 국민연금은 전날 3시간 동안 열린 투자위원회 결과를 설명하며 “대우조선의 재무 상태와 기업 계속성에 등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의사 결정 시한을 사채권자 집회(17, 18일) 직전인 다음 주말로 미뤘다. 대우조선과 채권단이 제공한 자료만으로는 채무 조정안이 실제 효력을 발휘할지 검증하기 어렵다며 추가 자료를 내놓으라는 것이다. 국민연금은 다음 주 리스크관리위원회를 열고 투자위원회를 한 차례 더 연 뒤 최종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강유현 yhkang@donga.com·이건혁·정민지 기자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