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는 한국 기업]케이콘, ‘K라이프스타일’ 지구촌 전파

곽도영기자

입력 2017-03-31 03:00 수정 2017-03-31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은 글로벌 무대에서 CJ그룹이 주창하는 ‘문화기업’의 영향력을 이끌어가고 있다.

CJ E&M은 17, 18일 멕시코시티 아레나에서 세계 최대 한류 컨벤션인 ‘케이콘(KCON) 2017 멕시코’를 성황리에 진행했다. 행사에는 멕시코뿐 아니라 아르헨티나, 페루, 콜롬비아 등 주변 남미 국가에서 3만3000여 명의 관람객이 찾아와 한국 문화를 체험했다.

CJ E&M의 케이콘은 대중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K팝 콘서트에 드라마, 영화 같은 한국의 최신 콘텐츠를 접목시킨 문화 행사다. 2012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최초로 시작한 케이콘은 올해 뷰티, 패션, 한식 등의 콘텐츠를 더욱 강화했다. ‘K라이프스타일’의 글로벌 플랫폼으로 정착시킨다는 게 최종 목표다.

케이콘은 지난 6년간 북미, 아시아, 중동, 유럽 등지에서 35만 명의 누적 관객 수를 기록했다. 지난해 미국 경제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재 세계에서 한류만큼 성공한 대중문화를 찾기 힘들고 그 중심에 케이콘이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케이콘 멕시코는 한류의 떠오르는 거점인 중남미에서 처음 개최됐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의 ‘2016 지구촌 한류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 세계 88개국에서 1652개의 한류 동호회가 활동하고 있다. 이 중 약 35%가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은 17, 18일 이틀간 멕시코시티 아레나에서 세계 최대 한류컨벤션 ‘케이콘(KCON) 2017 멕시코’를 성황리에 진행했다. CJ그룹 제공
매년 신규 개최지를 추가해온 CJ E&M은 이번 케이콘 멕시코에서 현지 문화 맞춤형 행사를 기획했다. 낮 시간에는 K팝을 좋아하는 한류 팬들을 위해 댄스 워크숍을 열고, 미주 지역 인기 유튜버(유튜브 콘텐츠 업로더)인 켄로블로그, 라티나사람, JRE 등을 초청했다. 저녁에는 방탄소년단, 에릭남, EXID, 몬스타X, 레드벨벳 등 인기 그룹의 무대가 대미를 장식했다.

케이콘을 총괄하는 CJ E&M 신형관 음악콘텐츠부문장은 “2012년부터 매년 미국에서 케이콘을 개최하며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남미에 새롭게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가 이번 멕시코”라며 “K팝에 대한 선호도가 특히 높은 중남미 지역에서 특정 장르를 뛰어넘어 한국 라이프스타일을 종합적으로 알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CJ E&M은 올해 멕시코에 이어 기존 개최국인 일본과 미국은 물론이고 오세아니아 지역에서도 최초로 케이콘을 추진한다. 5월 19∼21일 일본 지바 현 마쿠하리 메세, 6월 23, 24일 미국 뉴욕 푸르덴셜센터, 8월 18∼20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각각 열린다. 9월에는 호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