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 몽니’…한국관광 위기? 기회?

김재범 기자

입력 2017-03-16 05:45 수정 2017-03-16 05:45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15일부터 한국 여행상품 판매를 금지하라”는 중국정부의 조치로 한국관광산업이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 단체 관광객으로 북적이던 서울 명동 거리도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한산해졌다. 스포츠동아 DB

■ 한국여행상품 전면 판매금지

제주 12만명 예약취소·中노선 감축
중국인 방한시장 70% 위축 우려
동남아·중동 등 시장 다변화 목소리

사드 한국 배치 이후 집중적으로 한국 제재에 나선 중국이 당초 공언했던 대로 한국관광 금지 조치를 15일 전면 확대했다.

중국의 국가여유국이 2일, 베이징 주요 20여개 여행사들에 “15일부터 한국 여행상품 판매를 금지하라”고 통고한 이후 중국 전역의 여행사들은 15일이 되기 전부터 한국 여행상품 판매를 중단하거나 온라인에서 내렸다. 이미 한국여행을 예약했던 여행사들도 단체여행 일정 취소를 통보했고, 한국이 목적지거나 경유하는 크루즈도 노선을 변경하거나 취소했다.

그 결과 제주도는 21개 여행사, 11만 8000여 명의 예약취소라는 직격탄을 맞았다. 방문객도 9일 4470명, 13일 3231명에 이어 14일에는 1057명으로 1000명대까지 떨어졌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 항공사들도 시장위축으로 중국노선 운항을 감축했다. 대한항공은 16일부터 4월23일까지 8개 노선 운항을 79회 감편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도 15일부터 4월30일까지 중국 12개 노선의 운항을 90회 줄인다.

여행금지가 본격 발효된 15일, 중국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내 여행사들은 공식적으로 한국 여행상품 취급을 일제히 중단했다. 예약취소 접수와 함께 단체관광비자 신청도 금지됐다. 중국 전문 여행사 관계자는 “아직 개별자유여행은 열려 있지만, 주위 반한여론을 무릅쓰고 한국여행을 고집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느냐”고 반문하며, “자칫 체제에 저항한다는 ‘낙인효과’ 때문에 자유여행도 크게 줄 수밖에 없다”고 예상했다.

이제 관건은 중국의 ‘사드 몽니’가 본격 발효된 15일 이후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이다. 최대 70% 가까이 중국 방한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있는가 하면, 일부에서는 수요감소가 이미 시장에 반영됐다며 15일 이후 피해가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비관론이나 상대적인 낙관론 모두 사태 장기화 여부에 따라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것이라는 걱정은 공통적이다. 특히 관광금지 조치의 시작일, 15일이 ‘소비자의 날’(완후이)인 점에 주목하고 있다. ‘소비자의 날’은 중국 관영매체들이 기업이나 제품 문제점을 고발해 품질을 개선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이날 한국관광을 중단했다는 것은 소비자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것 같은 상징성을 지녀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우려되고 있다.

한해 800만명 이상이 찾아오는 중국시장의 변화는 정부가 목표로 삼은 외래 관광객 2000만 명 달성에 큰 걸림돌로 등장했다. 이번 사태가 다행히 조기에 마무리된다고 해도 향후 정치·외교 변수에 따라 언제든지 중국 관광객이 보복수단으로 등장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관광산업의 구조적 문제로 꼽히던 중국시장 편중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보는 시각도 있다. 관광업계 관계자는 “동남아나 중동, 러시아 등 시장 다변화 노력이 현재 중국시장의 영향력과 비교해 역부족인 것은 사실이다”며 “하지만 조바심 내지 말고 끈기있게 새 시장 개척과 확대에 노력해야 대만 사례에서 보듯 중국 돌발변수에 충격을 덜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관련기사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