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동아]제 건강의 비결은요… 아침주스 한 잔

홍은심기자

입력 2017-01-25 03:00 수정 2017-01-25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Talk & Tip]배우 오연수

 헬스동아가 2017년 새해를 맞아 유명인의 건강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스케줄에 쫓기면서도 어떻게 건강미를 뽐내는지, 잠시 일을 놓고 있는 분은 어떤 방식으로 건강을 유지하는지…. 재미있는 주변 이야기와 그만의 건강 팁을 알려드리고, 전문의의 진단과 조언을 함께 받아봅니다. 첫 회는 아이리스 꽃향기를 품은 듯한 오연수(47) 입니다. 아이리스의 꽃말은 ‘좋은 소식’입니다. 미소가 편안해 보이는 그의 이야기를 독자 여러분께 전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미국생활을 시작한 지 2년 반. 데뷔 이래 쉼 없이 달려왔던 오연수는 현재 광고촬영 이외의 특별한 스케줄은 잡지 않고 아이들과 함께 오롯이 아내와 엄마로서의 시간만을 갖고 있다. 앞만 보고 달려왔던 시간들을 뒤로하고 아주 오랜만에 갖는 긴 휴식이라고 했다. 그래서일까. 목소리는 한결 여유가 있었고 특유의 호탕한 웃음소리는 듣는 사람의 기분도 좋아지게 했다.




“요즘은 주부 오연수로 살아요.”

“아이들의 시간에 맞춰 저의 동선도 정해지죠.”


 배우 오연수가 아닌 아내, 엄마로서의 삶이 행복하다고 한다. 가족과 함께하는 미국생활도 이제는 많이 적응돼 크게 불편함지 않다. 한국 사람이 많은 곳이라 영어를 잘 못해도 다. 외식을 많이 하는 편은 아니지만 한국 음식이 갑자기 먹고 싶을 땐 한식당을 찾아가는 것도 어렵지 않다.

 “음… 저 완전히 주부 됐어요. 아이 학교 보내고 집안일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면 엄마가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그가 아이들 편식을 걱정하고, 다른 학부모 얘기를 늘어놓을 땐 왠지 어색해 보인다. 그래도 보통 주부처럼 태연하게 수다를 늘어놓는다. 가정주부라는 배역에 완전히 몰입한 배우 같은 느낌이다.

 그렇다면, 그의 평소 식단은 어떨까.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주부 오연수는 매일 특별한 식단을 만들어 내진 않을까.




“우리 집 남자들은 몸에 좋은 걸 해줘도 잘 안 먹어요. 그래서 그냥 저만 먹어요.”(웃음)


 평소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해 특별히 챙기는 것이 있느냐고 물으니 거침없고 솔직한 대답이 이어졌다. “사실 먹는 것에 비해 살이 많이 안 찌는 편이에요. 그래도 체중계는 항상 가까이에 두고 하루에 두세 번씩 올라가면서 식단 조절을 해요. 몸매 관리를 정말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는 다급해졌을 때 벼락치기로 하는 스타일이에요. 촬영 날짜가 정해지면 운동도 시작하고 식단 조절도 하죠. 그래도 다행히 몸매 관리는 잘되는 편입니다”

 그는 촬영 전엔 탄수화물을 거의 섭취하지 않는다. 간식을 좋아하지만 많이 먹지 않고, 대신 단백질과 야채 위주의 식단을 즐긴다.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과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려고 노력해요. 비타민제도 꼬박꼬박 챙겨 먹습니다”

 그래도 그것만으로 오연수의 건강 비결을 설명하는 데는 부족하다. 여려 보이는 몸매인데도 평소 감기에 안 걸리고 촬영장에서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는데…. 

 건강을 위해 유별나게 무엇을 하지 않는다는 그도 매일 아침 챙기는 것이 있다.

 과일을 갈아 만든 건강주스 한 잔.

 아보카도, 바나나, 블루베리나 딸기, 스피룰리나 알약 한 알, 아로니아 가루, 매실청을 넣은 ‘오연수표 주스’로 건강을 지키고 있다. 아침에 이 건강주스 한 잔만 마시면 점심식사 때까지 속이 든든하다.

 미국생활을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산책도 즐기게 됐다. 저녁 식사 후에는 매일 30분 이상 빠른 걸음으로 동네를 산책하며 유산소 운동을 한다. 따로 피트니스센터를 찾진 않는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에요.”

 그는 인생의 소중한 가치로 ‘건강과 행복’을 꼽았다. 너무도 당연한 것이지만, 당연한 것에 정답이 있다.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 건강하게 행복한 시간을 나눌 수 있다면 그것 이상의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

 “스트레스는 많이 안 받는 편이에요. 심하게 예민하지 않은 성격 덕분이죠.” 그는 고민이 있어도 잘 털어내는 편이다. 해결할 수 없는 일에 속을 태우는 성격은 아니지만 복잡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머리를 어지럽힐 때는 의도적으로 딴 생각을 한다. 그러고 시간이 해결해 주길 믿고 기다린다. 담담하게 “모든 것은 시간이 답”이라고 말하는 그의 얼굴에서 한때 있었을 고뇌의 흔적들도 스쳐 지나는 듯했다.

 배우에게 나이가 든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젊음이 예쁘죠. 성형수술도 젊은 사람들이 해야 예쁘지, 나이 들어서 하면 안 예뻐요. 그냥 지금은 주름도 좀 있고, 자연스러운 게 좋은 것 같아요”

 “다닐 수 있을 때 많이 다니세요. 그리고 먹을 수 있을 때 맛있는 것도 많이 드세요.”

 배우가 아니라 인생의 선배로서 건강에 관한 조언을 달라고 했더니 망설임 없이 대답했다. 단순하고 명쾌하다.

 그는 지금, 자신의 그 명쾌한 대답만큼 건강하고 우아하게 그리고 현명하게 ‘나이 듦’을 즐기고 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