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걸]스마트맘을 위한 아이행복카드 사용 팁

동아일보

입력 2015-05-15 03:00 수정 2015-05-15 03:00

|
폰트
|
뉴스듣기
|
기사공유 | 
  • 페이스북
  • 트위터
■ For Mom & Kids
어린이집 보육료·유치원 유아학비 결제는 물론 다양한 카드 혜택을 동시에∼



아이행복카드는 어린이집 보육료와 유치원 유아학비만 지원되는 건 아니다. 일반 신용·체크카드는 물론 우리 가족의 생활 패턴과 카드사별 혜택을 꼼꼼히 비교하면 레저부터 여행, 쇼핑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tep1 스마트맘의 필수품, ‘아이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1장으로 0세부터 5세까지 자녀의 보육료·유아학비를 간편하게 지원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와 교육부는 어린이집에 다니던 자녀가 유치원에 입학하면 카드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아이사랑카드(어린이집, 보건복지부)와 아이즐거운카드(유치원, 교육부)를 아이행복카드 하나로 통합했다.




 아이행복카드는 카드 통합으로 끝이 아니다. 지난해와 달리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도 늘어났다. 기존에는 발급 장소가 한정돼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전국 7개의 카드사 및 시중 16개 금융기관에서 발급 받을 수 있고 연회비 또한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교육, 병원, 대형마트, 통신비 할인 등 다채로운 카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실속을 챙기는 스마트맘들의 필수품이 되었다.



Step2 클릭 한 번으로 OK! 빠르고 간편해진 카드 발급

아이행복카드 발급은 7개 카드사나 전국 16개 금융기관 및 홈페이지, 아이사랑보육포털(www.childcare.go.kr)에서도 발급 받을 수 있다. 아이행복카드로 정부의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자격 지원 신청을 해야 한다.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에서는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 신청 시 동시에 아이행복카드 발급 신청도 가능하다.



Step3 아이행복카드 선택, 우리 가족 라이프 스타일을 먼저 살피자!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은 기본, 카드 발급처만 잘 선택해도 더욱 풍성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아이행복카드의 또 하나의 장점이다. 발급처를 선택할 때는 실제 카드를 사용하는 부모뿐 아니라 가족의 생활 패턴을 잘 파악해야 레저부터 여가, 교육, 주유, 쇼핑 등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tep4 아이행복카드, 결제도 스마트하게!

아이행복카드 한 장이면 어린이집 보육료 및 유치원 유아학비가 모두 한 번에 해결된다. 어린이집 보육료의 경우 어린이집을 방문해 카드 단말기로 결제 하거나 ARS 1566-0244번으로 전화해 결제하면 된다. 이 밖에도 아이사랑보육포털(www.childcare.go.kr)을 통한 인터넷 결제나 아이사랑보육포털 앱을 통한 스마트폰 결제도 가능하다. 단 스마트폰 결제의 경우 사전에 아이사랑보육포털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결제주기는 월별 결제이며 결제범위는 정부지원금 및 부모부담금까지다.

 유아학비는 아이행복카드를 사용해 정부지원금인 유아학비를 받을 수 있으며, 학부모가 부담하는 유치원비도 결제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유치원에 방문, 카드 단말기를 통해 결제할 수 있으며, 2015년 9월부터는 전용 ARS 번호를 통해 인증과 결제가 모두 가능할 예정이다. 또한 e-유치원(www.childschool.moe.go.kr)에서도 오는 9월부터 인증 및 결제가 가능하다.


▼꼼꼼히 알아보고 쓰자!▼
아이행복카드 200배 활용법!



Q1. 유치원에 다니는 첫째 아이와 어린이집에 다니는 둘째 아이까지 자녀가 두 명이면 아이행복카드도 두 장 발급받아야 하나요?

아이행복카드는 한 집에 한 장이면 해당 가구 아동 전체의 보육료 및 유아학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명의 자녀가 어린이집, 유치원에 모두 다니고 있어도 아이행복카드는 한 장이면 됩니다.


Q2. 유치원에 다니다 어린이집으로 돌아가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이때 별도의 교육비 지원 신청 절차가 필요한가요?

어린이집에서 유치원, 유치원에서 어린이집으로 자녀의 교육 기관이 변경될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에서 반드시 보육로, 유아학비 자격 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자격 변경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해당 기간 동안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Q3. 7개 카드사 중 한곳을 통해 아이행복카드를 발급 받음과 동시에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이나 유치원 유아학비 인증이 가능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정부의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아이행복카드 발급과 별도로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 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육료 및 유아학비 지원 신청 방법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Q4. 7개 주요 카드 중 어떤 카드를 발급 받아야 가장 큰 혜택을 얻을 수 있을까요?

아이행복카드는 카드사에 상관없이 어린이집 보육료 및 유치원 유아학비 지원 서비스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카드사별로 각기 다른,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평소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선택한다면 보다 큰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현재 7개 카드사에서는 교육, 문화, 쇼핑, 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카드사별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아이사랑카드 또는 아이즐거운카드의 경우 발급 가능한 카드사가 제한적이었지만 아이행복카드는 7개 카드사, 16개 금융기관으로 발급처가 확대된 만큼 본인의 주거래 은행이나 카드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박미현(생활 칼럼니스트)
동아일보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아이행복카드 발급처


카드 7개사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BC카드, 롯데카드


금융기관 16개사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우체국, 제주은행,신협




생활형 또는 레저형 타입별로 선택이 가능한∼ KB국민카드



S-Type 유아전문교육기관·놀이방·놀이시설 5%할인 / 병원업종 10% 할인 / 산후조리원·약국 5% 할인 / 백화점·마트·인터넷쇼핑몰 5% 할인

T-Type SK주유소 리터당 60원 할인 / 에버랜드·롯데월드 자유이용권 50% 할인 / 버스·지하철 월 최대 3천원 할인 / 아웃백· VIPS·TGIF 20%할인




가족 나들이가 잦다면∼우리카드


병의원·약국·대형할인점·학원·주유·서점·제과점·사진관·애완동물·대중교통 9대 업종 5% 할인/ 놀이공원 50% 할인/ 영화관 3000원 할인 / 아웃백·TGIF 10% 할인 /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 20% 할인




보육료 할인을 받고 싶다면∼하나카드


보육료 유아학비 1만원 정액할인 / 온라인쇼핑 5% 할인 / 스타벅스·커피빈·카페베네 10% 할인 / 병원·약국 5% 할인




교육과 쇼핑 할인을 위한∼NH농협카드


어린이집·유치원 10% 할인 / 온라인쇼핑몰·소셜커머스 10% 할인 / 커피전문점·제과점 10% 할인 / 전국 주요 놀이공원 무료입장 및 할인




생활비를 줄이고 싶다면∼신한카드


병원·약국 할인 5% / 이동통신 5% 할인/ 도시가스 5% 할인/ 주요 할인점 및 주요 인터넷쇼핑몰 5% 할인




엄마 커피값, 아이 교육비 부담 줄여주는∼ BC카드


커피전문점·패밀리레스토랑 최대 20% 할인 / 육아·학원·쇼핑업종 5% 할인/ 6개 주요 온라인 쇼핑몰 5% 할인 / 롯데멤버스 적립·롯데마트 다둥이클럽 서비스 혜택 / 에코머니 포인트 적립 / 전국 600여개 문화관광시설 무료 입장·현장할인




쇼핑을 즐긴다면∼ 롯데카드


롯데백화점·마트·홈쇼핑 및 주요 인터넷 쇼핑몰 5% 할인 / 토이저러스·키자니아 30% 할인 / 병의원·약국 업종 5% 할인 / 어린이집·유치원 및 학원 교육기자재 10% 할인 / 시내버스·지하철·택시 10% 할인 / 이통통신요금 2000원 할인 / 롯데마트 다둥이클럽 서비스 등




라이프



모바일 버전 보기